본문 바로가기
For Archive/대충 팁

[IOS] 단축어로 알람음 대신 음악 어플 재생하도록 설정하는 법

by 지나(Gina) 2021. 6. 17.

shortcut app icon
단축어 앱

많은 사람들이 이 단축어를 잘 사용하는 것 같지만 나는 들어보기만 했을 뿐 최근까지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다. 근데 알람음이 너무 지겨워서 알람 대신 클래식 음악으로 아침을 열어보는 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문득 들었더랬다. 고상한 취미를 즐기는 척, 아침에 지저귀는 새소리와 클래식을 즐기며 눈곱 떼는 삶을 사는 척하는 게 가능하다니... 당장 검색하고 알아보며 느낀 점을 담아보았다. 

 

단축어 앱은 애플 기기로 나만의 기계를 인식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이라고 하긴 거창하지만 아무튼)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니까 내가 기계를 이용하는 패턴이 있다면 이 어플로 패턴을 대신 실행시켜서 내가 굳이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알아서 내 손과 발이 돼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단축어 설정으로 특정 시간에 알람 대신 음악 재생하는 법을 알아보자. 나는 애플 뮤직을 이용하고 있어서 좀 더 쉽지만 다른 멜론이나 벅스, 스포티파이(Spotify)에서도 가능하다.

 

애플 뮤직을 이용할 때

  1. 단축어 앱을 실행시킨 후 자동화 탭으로 들어간다. 
  2. + 버튼을 누르고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누른다.
  3. 특정 시간을 선택하고 자기가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한 후 다음을 누른다.
  4. 동작 추가 버튼을 누르고 애플 뮤직 앱의 "음악 재생"을 선택한다.
  5. 재생할 플레이리스트 또는 듣고 싶은 음악을 클릭하고 세부 설정(더 보기)을 한다. ( 임의 재생 : 끔, 반복 : 전체 )
  6. 실행 전에 묻기 체크를 해제하고 완료한다.

타 뮤직 앱을 이용할 때 (멜론, 벅스, 스포티파이 등)

  1. 단축어 앱을 실행시킨 후 자동화 탭으로 들어간다. 
  2. + 버튼을 누르고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누른다.
  3. 특정 시간을 선택하고 자기가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한 후 다음을 누른다
  4. 동작 추가 버튼을 누르고 동작 탭의 "앱 열기" 명령어를 선택한다. 
  5. 음악 어플을 선택하고 +를 누른다. 
  6. 미디어를 선택하고 재생 탭의 재생/일시정지를 선택한다. 
  7. 재생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8. 실행 전에 묻기 체크를 해제하고 완료한다. 

shortcut setting for other music applications
타 음악 앱을 위한 자동화 설정

어떤 사람들은 아이폰의 위치를 잡아서 집에 돌아올 때 와이파이를 자동으로 켜주는 단축어를 이용한다거나, 에어 팟을 끼면 자동적으로 음악 재생으로 연결된다거나, 스마트 스위치를 연결해서 자기 전에 핸드폰으로 불을 꺼주는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어서 이용한다고 한다. 문명의 이기를 이때껏 전혀 누리질 못했던 나... 역시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는 진리를 한번 더 깨닫게 되었다. 

댓글